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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blem Solving/Programmers

<Level 2> 게임 맵 최단거리 with JS

 

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중략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class Queue {
  constructor() {
    this._size = 0;
    this.head;
    this.tail;
  }
  get size() {
    return this._size;
  }
  enQueue = (value) => {
    const node = { value };
    if (this._size === 0) {
      this.head = node;
    } else {
      this.tail.next = node;
    }
    this.tail = node;
    this._size++;
  };
  deQueue = () => {
    if (this._size === 0) return;
    const result = this.head.value;
    if (this.head.value === this.tail.value) {
      this.head = undefined;
      this.tail = undefined;
    } else {
      this.head = this.head.next;
    }
    this._size--;
    return result;
  };
}

 

 - 문제를 BFS로 풀기 위해 큐 자료구조를 먼저 만들었다. 자바스크립트에서는 큐 자료구조를 별도로 제공하지 않으므로 직접 만들어야 한다. 만일 array를 shift 한다면 시간복잡도가 n이므로 효율성에 문제가 생길 것이다.

 

function solution(maps) {
  const queue = new Queue();
  const dx = [-1, 0, 1, 0];
  const dy = [0, 1, 0, -1];
  queue.enQueue([0, 0]);
  while (queue.size > 0) {
    const [x, y] = queue.deQueue();
    for (let i = 0; i < 4; i++) {
      const nx = x + dx[i];
      const ny = y + dy[i];
      if (nx < 0 || ny < 0 || nx >= maps.length || ny >= maps[0].length) continue;
      if (maps[nx][ny] !== 1) continue;
      maps[nx][ny] = maps[x][y] + 1;
      queue.enQueue([nx, ny]);
    }
  }
  const answer = maps[maps.length - 1][maps[0].length - 1];
  return answer > 1 ? answer : -1;
}

 

 - 0,0 에서 시작해서 n-1, m-1 까지로 출발 좌표와 도착 좌표가 정해져있다. 따라서 0,0 을 큐에 넣고 시작하도록 하였다. 

 

 - 사방을 확인하여 그래프를 벗어나면 continue를 하였다. 그리고 1이 아닌 경우도 continue를 해서 생략하였다. 1인 경우만 경로로 인정하였다. 그렇게해서 이동하면 이전 값 + 1 을 진행하였다. 1만 인정하므로 나중에 경로를 돌아서 온 경우는 지름길로 온 경우에 막혀서 중지될 것이다. 즉 가장 빠른 경로로 이동한 경로만이 도착 좌표까지 도착할 수 있다.

 

 - answer에 도착좌표의 값을 담아두었다. 이 값이 0또는 1일 경우 중간에 막혔다는 의미이므로 -1을 반환한다.

 

 


 

참고

 

 

 

코딩테스트 연습 - 게임 맵 최단거리

[[1,0,1,1,1],[1,0,1,0,1],[1,0,1,1,1],[1,1,1,0,1],[0,0,0,0,1]] 11 [[1,0,1,1,1],[1,0,1,0,1],[1,0,1,1,1],[1,1,1,0,0],[0,0,0,0,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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