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record/Reading

<Review> You Don't Know JS - 타입과 문법, 스코프와 클로저

 

1. 소개

 - 제목 : You Don't Know JS - 타입과 문법, 스코프와 클로저

 - 저자 : 카일 심슨 / 이일웅, 최병현 공역

 - 출판사 : 한빛미디어

 - 페이지 : 282p

 - 목차

  • PART I 타입과 문법
    • 1장 타입
    • 2장 값
    • 3장 네이티브
    • 4장 강제변환
    • 5장 문법
  • PART I I 스코프와 클로저
    • 1장 스코프란 무엇인가
    • 2장 렉시컬 스코프
    • 3장 함수 vs 블록 스코프
    • 4장 호이스팅
    • 5장 스코프 클로저
  • 부록 A 다양한 환경의 자바스크립트
  • 부록 B 스코프와 렉시컬 this

 

2. 리뷰

* 내용

 크게 2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타입과 문법"에서는 자바스크립트의 타입과 문법에 대해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배열, 문자열, 숫자 등의 내장 타입부터 특수 값, 값 vs 레퍼런스, 네이티브 객체, 강제 변환, 느슨한/엄격한 비교, 문법과 표현식, 세미콜론 자동 삽입, 에러 처리 등의 주제를 다룬다. 각 주제는 예제가 적당히 들어 있으므로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스코프와 클로저"에서는 스코프와 클로저를 상세하게 다룬다. 컴파일러 이론부터 렉시컬 스코프, 함수 vs 블록 스코프, 호이스팅, 스코프 클로저 등의 주제를 다룬다. 자바스크립트에서 스코프와 클로저는 매우 중요한 주제이므로 이 책을 통해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다.

 

* 느낀점

 이 책은 필자가 취준하던 때에 읽었던 책이다. 기본적인 자바스크립트 지식은 어느 정도 있다고 생각했고, 깊이 있는 코어자바스크립트 지식을 통해 면접에서 어필하고 싶었다. 이 책을 통해서 그러한 부분을 어느정도 채울 수 있었다. 특히 강제 변환이나 느슨한/엄격한 비교 등이 언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게됨으로써 JS의 코어한 지식을 습득한 기분이 들었다. 

 

 게다가 스코프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게 되어서 면접에서 자신감도 생겼었다. 하지만 You Don't know 시리즈가 워낙 깊은 내용을 다루기로 유명한만큼 이것까지 알아야되나 싶은 내용들도 꽤 있었다.

 

3. 추천

 JS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개발자에게 추천한다. 정말 JS의 깊은 곳 까지 알고 싶다면 좋은 책이다. 하지만 아직 JS에 대한 책이나 자료를 1회독 이상 해본 적이 없다면 이 책은 추천하지 않는다.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필자는 취준생때 보긴 했지만 취준생이라면 일단 다른 JS책을 먼저 읽는 것이 좋을 것 같다.

 

 

 

 

You Don’t Know JS - YES24

모호하고 애매한 여덟 가지 자바스크립트 개념 길라잡이_You Don’t Know JS 시리즈웹 초창기 시절부터 자바스크립트는 사람들이 대화하듯 웹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해준 기반 기술이었다. 20년

www.yes24.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