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blem Solving/Baekjoon Online Judge

<수학2> 1002번 터렛 with 파이썬

 

문제

조규현과 백승환은 터렛에 근무하는 직원이다. 하지만 워낙 존재감이 없어서 인구수는 차지하지 않는다. 다음은 조규현과 백승환의 사진이다.

이석원은 조규현과 백승환에게 상대편 마린(류재명)의 위치를 계산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조규현과 백승환은 각각 자신의 터렛 위치에서 현재 적까지의 거리를 계산했다.

조규현의 좌표 (x1, y1)와 백승환의 좌표 (x2, y2)가 주어지고, 조규현이 계산한 류재명과의 거리 r1과 백승환이 계산한 류재명과의 거리 r2가 주어졌을 때,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좌표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 T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져 있다.

한 줄에 x1, y1, r1, x2, y2, r2가 주어진다. x1, y1, x2, y2는 -10,000보다 크거나 같고, 10,000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이고, r1, r2는 1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위치의 수를 출력한다. 만약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위치의 개수가 무한대일 경우에는 -1을 출력한다.

정답비율

20.253%

 

 

 이름이 너무 많고, 설명이 이해하기 난해했다. 어쨋든 그림을 그려보니 명확해졌다. 간단히 말해서 두 원의 접점의 갯수를 출력하라는 것이다. 아마 중학교 때 피타고라스 정리를 배우고 학습한 것 같다. 하나하나 조건을 생각하면서 그림을 그려보니 다음과 같았다.

  중학교 때에는 이렇게 조건이 많지 않았던 것 같은데 너무 세분화 한 것은 아닌지 의문스럽긴 하지만 이대로 코드를 짰다. 처음에는 그림상 4번째에 있는 조건에 d=r2-r1만 넣었다가 오류가 났었다. 이 경우 d가 0이면 접점이 1개가 아니라 무한개이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d가 0이 아니라 존재할 때에 라는 조건을 추가하여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하였다.

 

for _ in range(int(input())):
    x1, y1, r1, x2, y2, r2 = map(int, input().split())
    d = ((x2 - x1) ** 2 + (y2 - y1) ** 2) ** 0.5
    rplus = r1 + r2
    rminus = ((r2 - r1) ** 2) ** 0.5
    if d > rminus and d < rplus:
        print(2)
    elif d == rplus:
        print(1)
    elif d and d == rminus:
        print(1)
    elif d == 0 and r1 == r2:
        print(-1)
    else:
        print(0)

 두 원의 거리인 d 는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하여 제곱값을 더한 뒤에 0.5제곱을 해서 나타내었다. 그리고 두 반지름의 차이를 절댓값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제곱한 후 루트를 씌워 주었다.

 

  0 이 나오는 경우는 굳이 조건을 추가하지 않고 두 개 모두 else를 통해 처리하였다.

 


 

 

참고

 

 

1002번: 터렛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위치의 수를 출력한다. 만약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위치의 개수가 무한대일 경우에는 -1을 출력한다.

www.acmicpc.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