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record/Writing

<블로그 시작> 기술블로그 시작 이유와 목표

서론

 오늘부터 기술블로그를 시작해보려 한다. 사실 이미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지만 일상을 올리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취미로 파이썬을 시작하고 개발을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기술블로그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일상블로그와는 분리해서 관리하고 싶어졌다.

 

 현재는 취준생으로서 IT회사에 입사지원을 하며 지내고 있다. 아무래도 데이터를 어느 정도는 다룰줄 알아야 한다고 판단해서 현업에서 일하고 있는 지인에게 추천받아 파이썬을 시작했다. 하다보니 재미도 있고, 경제학을 전공으로 했기때문에 어느정도 연관성도 있다고 판단된다. 특히 프로그래밍을 통해 나온 산출물들을 보고 있으면 정말 새로운 세상이 펼쳐진 것 같았다. IT회사에 취준을 하며 지원조건들을 보니 마침 파이썬을 다룰줄 아는 사람을 우대하더라. 물론 이제 막 시작했기 때문에 아는 것도 없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이런 블로그를 활용해서 더 꼼꼼히 공부해야할 것 같다.

 

 사실 아직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만한 블로그는 절대 아니지만, 언젠가는 정보라는 측면을 떠나서 누군가에게 자극이 될만한 블로그가 되었으면 한다.

 

본론 1 - 시작 이유

1. 퍼스널 브랜딩이 가능하다.

 기술블로그를 쓰는 가장 큰 이유는 퍼스널 브랜딩인 것 같다. 나라는 사람의 전문성을 보여주기 위한 아주 좋은 수단인 것이다. 실제로 기술블로그를 쓰기 위해 여러 블로그를 돌아보았다. 개발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 석박사들까지 자신의 지식을 공유하고 있었다. 그 날 배운 지식들이나 그 날 보았던 논문 및 기사까지 다양했다. 게다가 이러한 블로그는 전문성뿐만아니라 이 사람이 이 분야에서 어떤방식으로 성장했는지까지 보여주는 포트폴리오로서의 역할을 한다. 그렇기때문에 나도 지금 시작단계의 시점에서 천천히 성장과정을 기록해보려한다.

 

2. 배운 지식을 정확히 할 수 있다.

 블로그에 내가 배운 지식을 되새김질하며 꼼꼼한 복습이 가능해진다고 한다. 실제로 유튜브 강의로 미니프로젝트를 따라서 배우고 막상 직접 해보려고 하니까 손을 델 수가 없었다. 그 뿐아니라 학부시절에도 한 번본 이론을 정확하게 이해하기는 매우 어려웠다. 따라서 기술블로그를 쓰면 잘못된 나의 지식을 바로 잡을 수 있고, 알던 내용이더라도 더 자세히 알 수있다. 특히 나중에 배웠던 지식을 다시 찾을일이 반드시 생기므로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3. 큰 동기부여가 된다.

 나는 현재 혼자서 공부를 하고있다. 그렇다보니 동기부여가 매우 부족하다. 그런 의미에서 내 일상블로그에는 취준일기를 쓰며 스스로를 채찍질하거나 위로하고있다. 꾸준히 쓰다보니 계속 써야할 것만 같은 은근한 압박이 있다. 나에게는 이것이 기분좋은 동기부여이고, 기술블로그도 그렇게 이용해보려 한다. 혹시 아는가. 기술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다 개발자가 될지..

 

본론 2 - 작성 목표

1. 배운 것을 정리한다.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공부를 정확하고 자세하게 하기위해서 배운내용을 간단하게라도 블로그에 정리할 것이다. 현재 시점에서는 파이썬의 기초문법만 아는 상황이다. 따라서 현재까지 배운 내용을 정리하며 다양한 방면으로 공부할 생각이다. 

 

2. 꾸준히 목표한 공부를 해낸다.

 현재 개인적으로 공부 커리큘럼을 만들었다. 전공자나 전문가가 보면 정말 가소로울수도 있을 것 같다. 나는 처음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지인에게 추천받아서 파이썬을 시작했다. 단순히 데이터 분석에 대해서 얘기하다가 그렇게 됐다. 어쨌든 추천받은 MOOC강의를 통해 기초문법은 다들었고, 그 후의 커리큘럼은 직접 만들었다. 앞으로의 블로그도 그 순서대로 공부하며 작성할 생각이다. 이 내용은 후에 다시 블로그에 작성해봐야지.

 

 

3. 개발자라고 불릴 만한 사람이 되자.

 사실 이건 너무 큰 욕심이다. 그렇다해도 이 공간은 내 개인공간이니까 욕심을 부려봐야겠다. 내년에는 개발자로도 입사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는 정도의 사람이 되어보겠다. 

 

결론

 지금은 내가 이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할 수 있을지 자신할 수는 없는 단계이다. 개발자체도 취미로 하는거나 마찬가지고, 기껏해야 일주일에 20시간 정도하는 것 같다. 

 

  그럼에도 내가 이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기왕 공부하는거 최선을 다하고 싶기때문이고, 더 정확히 하고 싶기 때문이다.

 

  몇년 후에 이 블로그를 보며 나의 성장을 흐뭇하게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그 때에는 내가 다른 사람들의 기술블로그를 통해 자극을 받았듯이 남들이 내 블로그로 자극을 받았으면 좋겠다.

 


도움 받은 글들

개발자가 블로그를 운영해야 할 이유

 

개발자가 블로그를 운영해야 할 이유

얼마 전 다른 분과 만나서 글쓰기와 블로그 운영에 관해 얘기할 기회가 있었다. 개인적으로 나를 아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실제로 나 스스로가 블로그 운영의 혜택을 봤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평�

taegon.kim

기술 블로그를 시작하며

 

기술 블로그를 시작하며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이유와 블로그 도구 선택 과정, 그리고 참고하면 좋을 레퍼런스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블로그 시작 이유 블로그, 그 중에서도 특히 기술 블로그를 시작한다. 이유는 크게 �

gonna-be.tistory.com

개발자라면, 블로그

 

개발자라면, 블로그

지난 금요일(17.02.24), 9XD에서 “개발자라면, 블로그”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다. 원래는 발표자료만 올리려다가 스피치 빼고 발표자료만 보면 무슨 소린지 이해가 잘 안 될 수 있다 싶어서 블로그

hyunseob.github.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