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ient/UI UX

<UX심리학> 포스텔의 법칙

1. 소개

 포스텔의 법칙은 사용자 중심의 경험 디자인에서 중요한 원칙 중 하나다. 이 원칙은 "자신이 행하는 일은 엄격하게, 남의 것을 받아들일 때는 너그럽게"라는 원칙을 통해 인터페이스나 시스템이 안정적이고 접근 가능해야 한다는 요구를 제시한다. 사용자가 어떤 기기를 사용하든, 어떤 기능이나 입력 메커니즘, 보조 기술을 사용하든, 심지어 어떤 연결 속도를 가지고 있든 간에, 인터페이스는 계속해서 제대로 작동해야 한다.

 

2. 포스텔의 법칙

* 포스텔의 법칙 기원

 포스텔의 법칙은 미국의 컴퓨터 과학자 존 포스텔이 TCP 프로토콜 구현 과정에서 개발한 원칙이다. 포스텔은 스스로 견고함의 원칙이라고 명명한 법칙을 TCP명세에 도입한다. 이 원칙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그램은 해당 데이터를 엄격하게 검사하고, 데이터를 받는 프로그램은 가능한 한 너그럽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를 통해 통신망 전체의 유연성과 확장성이 향상된다.

 

 그렇다면 이를 UI/UX 에 적용한다면 어떨까. 이것은 디자인적인 요소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왜냐하면 인간과 컴퓨터가 정보를 소통하고 처리하는 방법은 근본적으로 다르지만 디자인이 이 둘을 이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 디자인과 포스텔의 법칙

 디자인에 포스텔의 법칙을 적용하면, 사용자에게 보다 쉽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 원칙을 통해 디자인은 사용자의 다양한 기술적 배경과 이해도를 수용하고,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여기서는 폼 디자인, 사용자 인증, 오류 처리, 반응형 웹 디자인, 그리고 서치바에서 포스텔의 법칙을 적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다.

 

1. 폼 디자인 : 사용자가 폼을 채울 때 요구하는 정보를 가능한 한 제한적으로 요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자가 폼을 채우는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이기 위해 필요 이상으로 정보를 요청하지 않아야 한다. 이를 위해 폼이 다양한 형식의 입력을 수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날짜 입력 필드는 "YYYY-MM-DD" 뿐만 아니라 "MM/DD/YYYY" 또는 "DD/MM/YYYY"와 같은 다양한 형식을 수용해야 한다. 흔한 예시로 20230101만 입력해도 자동으로 2023-01-01 로 인풋 텍스트가 변환되는 UX를 들 수 있겠다.

 

2. 사용자 인증 : 애플의 Face ID는 사용자 인증 방식에서 포스텔의 법칙을 잘 적용한 사례다. Face ID를 통해 사용자는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번거로움 없이 간편하게 자신의 기기를 잠금 해제할 수 있다. 또한, 페이스 ID는 빛의 조건, 사용자의 외관 변화 등 다양한 요소에 대해 너그럽게 반응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별도의 작업 없이도 기기를 잠금 해제할 수 있다.

 

Apple ios Face ID

 

3. 오류 처리 :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처리하는 방식도 포스텔의 법칙을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실수를 해도 시스템은 가능한 한 그 실수를 용인하고, 대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실수를 수정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

 

카카오 계정 가입 화면

전화번호 입력 폼에 숫자만을 입력해야한다고 가정하자. 이 때, 사용자가 문자도 된다고 생각하여 문자를 입력한다면? 만약 실수를 용인하지 않고 입력자체를 막아버리면 사용자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모르고, 네트워크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입력은 되도록하되, 입력폼 아래에 에러텍스트를 띄운다면 사용자는 문제를 바로 인식하고 수정할 수 있다.

 

4. 반응형 웹디자인 : 반응형 웹 디자인은 화면 크기에 따라 컨텐츠가 자동으로 조정되는 방식으로, 포스텔의 법칙을 잘 적용한 사례다. 사용자는 특정 장치나 화면 크기에 구애받지 않고 웹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 모바일(좌) / 네이버 브라우저(우)

5. 서치 바(Search Bar) : 컨텐츠에 초점을 맞추고 스타일과 인터랙션을 점진적으로 쌓아가는 웹 디자인 전략인 ‘점진적 향상’도 포스텔의 법칙을 적용할 수 있는 좋은 예이다. 핵심 콘텐츠를 지키면서 향상된 기능을 보수적으로 추가하기 때문에 접근성을 저해하지 않는다. 위의 네이버 검색 화면을 예로 들어보겠다. 누구나 검색어에 검색하고 싶은 내용을 입력할 수 있다. 모바일과 같은 음성인식을 지원하는 기기에서는 음성입력을 허용한다. 이렇게하면 핵심 기능이 손상되지 않는 선에서 검색상자의 입력방법이 확장된다.

 

3. 결론

 포스텔의 법칙은 디자인에서 중요한 원칙 중 하나다.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와 기술적 배경을 수용하고,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친숙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원칙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실현하는 데 큰 도움을 주며,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유연하고 안정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참고

 

 해당 포스팅은 UX/UI의 10가지 심리학 법칙를 읽고 개인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추가 및 정리한 글입니다.

 

 

 

UX/UI의 10가지 심리학 법칙 - YES24

심리학을 만난 UX/UI 디자인!”좋아 보이는 것”의 비밀, 이 10가지 심리학 법칙에 담겨 있다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소양은 디자인 지식만이 아니다.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필수 소양인 심리학, 특

www.yes24.com

 

 

 

 

'Client > UI 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심리학> 피크엔드 법칙  (0) 2023.07.12
<UX심리학> 밀러의 법칙  (0) 2023.06.12
<UX심리학> 힉의 법칙  (0) 2023.06.05
<UX심리학> 피츠의 법칙  (0) 2023.05.29
<UX심리학> 제이콥의 법칙  (1) 2023.05.22